경제학과에서 재정학은 미시경제학을 선수과목으로 이수한 학생에 한해 수강 신청 자격이 주어진다. 재정학이라는 학문 자체가 미시경제학의 응용분야에 해당하고, 그에 따라 재정학에서 다루는 대부분의 내용들도 미시경제학 이론을 토대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시경제학에 대한 충분한 학습이 선행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재정학에서 다루는 내용들을 이해하기가 어렵고, 학습시간도 길어진다.
그렇다고 해서 미시경제학의 모든 내용을 학습하고 이해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재정학에서 다루는 내용은 미시경제학에 비해 그 범위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재정학의 이해라는 궁극적인 목적에서 동떨어진 내용들은 굳이 학습할 필요가 없다. 뿐만 아니라, 세무사 재정학이라는 좀 더 구체적인 틀에서 보면 재정학을 위해 필요한 미시경제학 이론들도 심도 깊은 학습을 요하는 것은 드물다.
필자는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세무사 재정학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이 짧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미시경제학 이론을 정립하고, 재정학 고득점을 목표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라는 취지에서 이 책을 썼다.
미시경제학 이론들 중 반드시 필요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한 다수의 부연 설명을 추가하였다. 그리고 기존에 파트별로 실려 있던 확인학습 문제를 내용 중간중간에 예제로 배치하여 전체 분량을 간소화하였다. 결론적으로, 전체 페이지 수는 꽤 줄었지만, 그 내용의 충실도는 더 높아졌다고 할 수 있겠다. 세무사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모두의 행운을 빌며, 부디 이 책이 꿈을 향해 내딛는 한 걸음을 튼튼하게 받치는 디딤돌이 되기를 바라 본다.
마지막으로, 책이 나오기까지 각종 편집 작업과 몇 번이나 되는 교정 요구에도 아무 불평 없이 수고를 아끼지 않아 주신 서울고시각 출판사 직원분들께 다시금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